K&L CONSULTING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는 첫 걸음을 함께합니다.
K&L Hall of Fame



2025 브라이튼 약대 'University of Brighton Mpharm' 최종 합격! 영국 약대 지원 과정 및 사례


안녕하세요. K&L EDU 대표 김지환입니다.

오늘도 정말 기쁜 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저희 학생이 University of Brighton MPharm Direct Entry(브라이튼 약대) 과정에 최종 합격을 했습니다.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사실, 브라이튼 약대에 합격하는 과정에 있어서 의문점이 생겼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저희 학생이 최종 합격 레터를 받기까지 어떻게 대응했는지 합격 과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희 사례를 참고하시어 비슷한 일을 겪으실 때에 올바르게 대처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2025 브라이튼 약대 최종 합격 레터




University of Brighton Mpharm 소개

브라이튼 약대 소개

영국 약대는 Master's of Pharmacy (MPharm)라고 불리며, 학사+석사가 합쳐진 과정으로 총 4년 과정입니다. 4년의 과정을 모두 마치면 MPharm 학위로 졸업을 하게 되고, 추가로 1년간 '약사 기초 실습'을 이후 한 뒤 최종 약사가 되는 자격을 갖춥니다. 국내 대학에 비해 기간이 짧은 것이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영국 약대를 가기 위해서는 아래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A 레벨 또는 IB Diploma, 미국의 AP 등으로 국제 커리큘럼 Entry Requirement 점수를 맞춰서  Direct Entry로 입학하는 방법

  2. 점수가 부족하거나, 입시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해당 학교로부터 부족하다고 판단이 되면 약대 '파운데이션 과정'으로 입학하는 방법




Brighton MPharm 입시 과정

Brighton의 MPharm Diret Entry 과정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1. 원서 지원: UCAS를 통해 지원서 제출

  2. Test 진행: 지원자가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지 평가 (간단한 수학 계산 문제들)

  3. 인터뷰: Test를 통과 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 진행


이렇게 총 3번의 과정을 통해 학생의 성적, 지원서 내용, 인터뷰 결과 등의 종합적으로 고려되어 최종 합격 오퍼를 받게 됩니다.




이번 합격생의 사례

저희 학생은 브라이튼 약대에서 제공하는 Test와 최종 단계인, 인터뷰까지 모두 진행하여 합격 발표만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합격 레터를 받았을 때 'Direct Entry'가 아닌 'Foundation'과정으로 합격했다고 레터를 받게 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Foundation'과정으로 받았던 레터입니다. (빨간색 물결 표시 부분을 상단의 합격 레터와 비교해서 봐주세요!)


▲ 2025 브라이튼 약대 파운데이션 합격 레터




'Foundation'레터를 받았을 때 의아했던 부분은, 저희 학생의 경우 Predicted Grade를 통해 Entry Requirement를 충족했던 상황이었고, 그래서 브라이튼에서 제공하는 Test와 인터뷰까지 모두 마쳤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레터에 기재된 '파운데이션'과정의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부분에서 부족했던 것인지, 혹시 착오가 있었던 것인지 확인을 위해 Foundation으로 배정된 부분에 대해 학교 측에 문의를 넣었습니다. 

공식적인 Appeal Letter(어필레터) 형식은 아니 엇으며, 정중한 방식으로 학교 측에 Foundation 합격 과정에 대해 확인을 요청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결과, 학교 측에서 다시 검토를 해주었으며, 약 일주일 후 Direct Entry 합격으로 변경된 레터를 최종적으로 받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번 사례를 공유드리는 이유는, 혹여나 저희와 비슷한 사례가 있을 시 이런 방법으로도 대처해 볼 수 있다는 것을 설명드리기 위함이며, 저희의 경험을 통해 충분히 배울 점이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공유드립니다.


영국 대학의 경우 불합격을 받거나, 예상과 다른 결과를 받았을 경우, 학교 측에 정중하게 문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순히 결과를 받아들이기보다는 어떤 부분에서 부족했는지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저희 케이스와는 다르게 수정을 해주지 않더라도, 다시 지원했을 때 어떤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Brighton MPharm의 장점

UCL, KCL, Manchester 등 많은 훌륭한 약대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Brighton MPharm 과정을 매우 추천드립니다. 미국에서 가성비가 제일 좋은 약대가 '뉴욕주립대(University at Buffalo SUNY)'라면, 영국에서 꼽는 가성비 가장 좋은 약대는 'Brighton'입니다



★Route to Medicine 과정

제가 생각하는 브라이튼 약대의 가장 큰 메리트는 "BSMS의대 인터뷰가 보장된다는 것 "입니다.

브라이튼 약대는 의대 인터뷰가 보장되는 Brighton and Sussex Medical School(BSMS)로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정 자격을 충족하는 약대 1학년 재학생들이라면, BSMS로 지원할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의대를 목표할 수 있습니다.


보통 약대에서 의대로 넘어가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요.

  1. 약대 1학년 마치고 의대 1학년으로 진학하는 방법

  2. 약대 전과정을 졸업한 이후에 의대 1학년으로 진학하는 방법

*물론, 브라이튼 약대에서 의대로 넘어가는 경우 위 2가지 방법 모두 인터뷰가 보장되어 있습니다.


1번 방법의 경우 의대 파운데이션 과정과 비슷하지만, 여기서 핵심은 일반적인 의대 파운데이션 과정의 경우 통과하지 못하면 진로가 불확실해지는 상황에 놓이게 되지만, 브라이튼 약대 1학년생이 BSMS에 지원할 경우, 불합격하더라도 약대에서 공부를 마저 이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원래 의대를 가고 싶었으나 점수가 부족하여 의대 지원을 포기했던 학생이라면, 브라이튼에서 제공하는 이 과정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브라이튼 약대는 BSMS를 통해 의대 진학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기 때문에 약학 학위 이상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관련하여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 웹사이트에 나와있습니다.▼


브라이튼 대학교 웹사이트




이번 브라이튼 약대 합격 사례를 통해, 입시 과정에서는 유연한 대응꾸준한 관심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지원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학교와 소통하고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K&L EDU에서는 수학/과학/영어 과목의 수업 및 관리부터, 미국 치대/약대 및 영국의/치/약대 입시 컨설팅까지 학생들의 학습과 진학을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올해도 저희와 함께 준비한 모든 학생들이 희망 대학에 합격하며 100% 진학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저희는 매해 소수 정예로 학생을 관리하며,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더욱 철저한 관심과 맞춤형 지원이 제공됩니다. 


또한, 학업 관리부터 대학 선택, 인터뷰 준비까지 모든 과정을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최상의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번에 합격한 학생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말을 전하며, 이제 잘 마무리하여 Condition을 meet 하기까지 옆에서 최선을 다해 도울 예정입니다.


K&L은 영국 문화원(British Council)에서 제공하는 영국 유학 전문 상담사 자격(British Council Agent and Counsellor Training Suite)을 수료한 김지환 대표가 직접 각 학생의 스토리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상담을 통해 안내해 드리니, 언제든 문의하세요!




컨설팅 상담은 사전 예약으로 진행됩니다.


▼예약 / 문의▼

064-792-8100




"You can't go back and change the beginning, but you can start where you are and change the ending."

K&L이 여러분의 미래에 든든한 날개가 되겠습니다.